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주의점 살펴보기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어릴 때 수두를 앓은 후 몸 속에 남아 있다가 나중에 대상포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주로 피부와 신경에 영향을 주는 대상포진은 초기증상이 감기와 매우 유사해서 처음엔 잘 모르다가 나중에 극심한 고통을 느끼는데요. 반드시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알고 주의점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초기증상 중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바로 감염된 신경 경로에 따라서 나타나는 통증과 발진입니다. 초기 발진은 심하지 않지만 증상이 악화될수록 발진의 규모 및 증상이 더욱 커지며 주변으로 뻗어가게 됩니다.

주로 물집 모양으로 나타나며 허리, 가슴, 어깨, 얼굴 등 상체의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발진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이는 피부가 염증을 일으키고 상처가 만들어지며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때로는 극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마지막으로 발열 및 극도의 피로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발열과 발진, 가려움증 3가지의 초기 증상 중 발열이 먼저 오는 분들은 감기로 착각하기가 쉬운 게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발열만 오는 대상포진은 없으며 반드시 발열 이후에 발진 및 가려움증이 동반되어 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후 주의할 점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아래 내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1. 전문가와 상담 :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을 가야 빠른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응급실을 내원해야 합니다.
  2. 가려움 긁지 않기 : 초기증상인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발진과 같이 나타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긁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2차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절대로 긁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되도록 진통제를 통해 완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3. 격리 : 대상포진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상처부위를 잘 소독 후 절대적으로 발병 사실을 인지 후에는 격리해야 하며 특히 면역력이 안 좋은 사람들과는 절대적입니다.
  4. 합병증 주의 : 대상포진은 다른 부위로 확산되거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눈, 귀 등의 부위에 발진이 있는 경우 복합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조기 진단 및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초기증상을 확인 후 대상포진이 확진 된다면 주의점을 확인 후 절대적인 안정을 취해야만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