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금지음식 – 먹을 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임신을 하고 나서 음식을 먹을 때 조금 더 조심하게 되는데요. 그러면 앞으로 음식물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뭐가 있을까요? 오늘은 임산부 금지음식 및 먹을 때 주의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산부 금지음식

임산부가 되면 평소에 잘 먹었던 음식 중 피해야 할 음식 또한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술, 담배는 당연하고 커피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그럼 먹는 부분에서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할까요?

1. 고지방, 고염분, 고당분

당연히 임산부가 아닌 분들도 고지방, 고염분, 고당분 특히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고지방, 고염분, 고당분이란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에서 임산부가 되게되면 평소에 먹는 양이 훨씬 더 자극적으로 받아들여 진다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금지음식

예를 들어, 우리가 먹는 아이스크림, 과자류도 평소에 하루 1-2개를 섭취하더라도 크게 문제 없는 것이지만 이제는 이부분도 절제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후 임신중독증 혹은 임신성당뇨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아지게 되며 그럴 경우 태아 또한 위험한 상황에 놓여지기 때문에 평소에 염분, 당분관리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2. 카페인

평소 커피를 자주 먹었다면 이제는 커피를 먹는 것은 제한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자는 말합니다. 하루에 1잔 정도는 괜찮다고 말입니다.

그러나, 하루 1잔이 괜찮다면 어느정도 카페인 함유량이 적정한 걸까요?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의사들은 왠만하면 카페인을 먹는 것을 자제할 것을 권유하며 커피를 먹는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추천합니다.

임산부 금지음식

또한 커피를 먹는 것 보다 디카페인 커피를 또는 캐모마일, 민트, 루이보스 차 등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날 것 그대로의 음식

우리가 평소에 날 것을 먹을 일이 자주 있지는 않지만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회가 날 것인 음식인데요. 허나 임신을 하셨다면 이제부터는 자제 해야 할 음식 중 하나가 됩니다.

회를 먹는 것이 평소에도 괜찮았는데 왜 임신 하고 나서 바뀌냐고 물어보신다면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임신을 하고 나서는 내 몸과 불안전한 태아가 한 몸이 되기 때문에 내가 탈이 나면 태아는 그에 훨씬 더 큰 데미지를 입는다고 보면 됩니다.

임산부 금지음식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신선한 회를 먹었다 하더라도 기생충 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이러한 기생충은 간염, 톡소플라스마증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장염에 걸릴 경우 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이 또한 태아에게는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