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갱신방법, 준비물 알아보기

운전면허증은 10년마다 갱신을 해야만 합니다. 만약 갱신하지 않고 차량을 운전할 경우 무면허처분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갱신 시 적성검사는 어떻게 받는지, 갱신 시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방법

통상적으로 만 18세가 지나면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1종 또는 2종 보통 면허를 가장 많이 취득하십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면 무엇보다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설레는 마음으로 차를 운전하시면서 다니실텐데요.

이 운전면허가 한 번 취득했다고 해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1종과 2종 모두 10년 주기로 면허 갱신을 해야 하며 만약 갱신 기간을 놓친다면 운전면허시험을 다시 보고 재취득 해야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운전면허증 인터넷 갱신방법

운전면허증 갱신을 가장 빠르게 하는 방법은 바로 인터넷으로 접수 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 2종 면허증의 경우 면허증 갱신 신청 – 사진만 첨부하시면 됩니다.
  • 1종 면허증의 경우 적성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인터넷 접수는 적성검사 결과지를 첨부해야만 합니다.

통상 온라인의 경우 2년 이내 국가검진기록이 있다면 해당 서류를 제출해서 바로 승인을 받으면 완료됩니다.

하지만 필요한 적성검사 결과지 서류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증 오프라인 갱신방법

운전면허증을 갱신하기 위해 갈 수 있는 곳은 2군데가 있습니다.

  • 경찰서 민원실
  • 운전면허시험장 민원실

경찰서 민원실의 경우 병원에서 발급받은 적성검사 결과지 서류가 있다면 가능하지만 만약 없다면 운전면허시험장을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따로 적성검사 결과지가 없더라도 그 자리에서 즉시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해 대체하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운전면허증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가실 때 위치를 확인하시고 가시고 신분증증명사진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1종 보통면허의 경우 적성검사기간 경과 시 과태료가 30,000원이 부과되며 만약 적성검사 만요일 다음 날부터 1년 경과 시 까지 갱신을 하지 않을 경우 면허 취소가 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제때 갱신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간혹 이사를 다녀서 전입신고를 했더라도 우편물 이전 서비스 신청을 해놓지 않아 갱신 우편물을 못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우편물 이전 서비스를 확인 후 신청해놓으시길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